작성일
2015.03.13
수정일
2015.03.13
작성자
김경영
조회수
1426

학부 졸업생들 SSCI 저널 논문 게재

                                   

  경영학과 졸업생인 조인재(07학번), 김유진(08학번) 씨가 학사과정 재학 중 제1, 제2 저자로 함께 연구한 논문이 최근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품질경영 분야의 SSCI 국제저널인 『Total Quality Management & Business Excellence』지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들의 연구논문은 글로벌 전자업체 서비스 센터의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히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이 갖는 난해성, 모호성 및 주관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ERVQUAL(서브퀄, 서비스품질 측정모형)과 어떤 현상의 불확실한 상태를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퍼지이론’을 바탕으로 한 접근법을 제안했다.

비교적 연구실 체계가 잘 잡혀 있는 이공계에서는 학부생들이 SCI(E)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 인문사회계 학부생들이 대학원 선배나 외부 도움 없이 SSCI논문을 발표하는 것은 매우 드문 사례다.

논문을 지도한 곽춘종 교수는 “두 학생이 참신한 아이디어와 연구를 통해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교차하는 매우 독특한 영역을 잘 포착해냈다”고 말했다.

졸업 후 조인재 씨는 국내 대기업을 거쳐 아버지의 회사 경영을 돕고 있으며, 김유진 씨는 삼성에 입사해 근무 중이다. 

* 사진 왼쪽부터 조인재, 김유진 씨                               


학부 졸업생들 SSCI 저널 논문 게재 F77FAEC520150312.jpg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