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 경영학과 소개
부산대학교 경영학과는 입학정원 225명의 규모로 36명의 훌륭한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경영학과에서 배우는 경영학은 기업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경영학과는 독립적인 하나의 사회과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영학은 기업에서 하는 모든 활동을 위한 사전 준비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기업에서는 사람을 관리하고 기업의 제품을 정시에 정량으로 생산해야 하며 그렇게 생산된 제품을 고객에게 알리고 판매하는 활동으로 이는 비용 효율적으로 이루어야 하는 명제가 있습니다. 흔히 경영학은 돈을 벌기 위한 학문으로 알려져 있지만 꼭 그렇지 만은 않습니다. 동창회나 학교, 병원과 같은 비영리조직을 효율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해서도 경영학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산대학교 경영학과는 진리, 자유, 봉사의 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부산대학교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경영자의 사명을 중요시하며,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하에 기업의 지속적 경쟁 우위를 달성할 수 있는 전문 경영자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창조적 지식, 혁신적 사고, 사회적 책임의식, 열정적 실천의지를 가진 전략적 경영자를 육성한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윤리를 준수하고,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종합적 능력을 갖춘 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2) 급진적이며, 광범위하게, 가속되고 있는 기업의 경쟁적 환경변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창의적인 경영혁신을 통해 미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의사결정자를 육성한다.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에 부응하기 위해 교과과정을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새로운 교육방식을 도입하여 경쟁력을 충분히 갖춘 전문경영인력을 양성한다.
(3) 정보사회의 기업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경영이론, 관리기법, 운영 요령을 학습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적응 능력, 기획 능력, 분석 능력, 관리 능력, 리더십 능력 등 광범위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관리자의 능력과 자질을 육성한다.
(4) 글로벌 경쟁을 위한 윤리성, 국제성, 창의성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을 강화한다. 도덕적 존경을 받으며, 세계 속에서 변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진 창조적 미래 경영자를 육성한다